Forza Horizon

포르자 호라이즌 4 일반판 (Forza Horizon 4 SE)

by SD_CANI posted Oct 08,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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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대의 흐름과 밤과 낮의 변화, 비가 오고나 눈이 오는 날씨의 변화, 이제는 그걸 뛰어넘어 4계절 순환에 따라 필드 환경이 변화는 어마무시한 오픈월드를 품고 등장한 '포르자 호라이즌 4 일반판 (Forza Horizon 4 SE)'를 만나 보았습니다.

실존 지역을 바탕으로 하여 제작된 오픈월드는 이번엔 '영국'이 되었으며 도시와 외각 농장, 산길, 해변가, 산업 구간 등 다채로운 구성과 구간별 개성 있는 건축물과 성(Castle)들이 분포되어 있어 '역시 영국이다'라는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주행할 수 있는 필드 전체 맵 크기상으로 3편에 비해 약간 줄어들어 미션 완료 후 새로운 미션을 받고 진행하는 데 있어 같은 구간을 왕복하는 느낌이 있으며 계절 변화에 따라 필드 전체의 색감, 일부 모델링(나무 등)이 바뀌는 시스템으로 인한 반작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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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는 전작처럼 레이싱 페스티벌에 참여하거나 부가적인 미션을 진행해 레벨업과 게임머니를 습득하게 되며 스토리 미션에 맞게 '가을-겨울-봄-여름'으로 순환이 되며 기본적인 이벤트가 끝나면 시스템 자체적으로 지정된 시간(수일)이 흐르면 계절이 다시 순환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계절 시스템이 들어가면서 해당 시즌에서 진행할 수 있는 레이싱 미션들이 확장되었으며 지정된 시간 내 진행하지 않는 경우 미션은 소멸되며 다시 새로운 시즌의 미션이 생성~소멸을 반복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보상은 필드에 뿌려진 일반 미션과 큰 차이는 없기에 제한시간에 연연하지 않아도 되며 이와 함께 숨겨진 클래식 카도 계절별로 주어집니다.

레이싱 카테고리는 크게 온로드, 오프로드로 분류가 되어 각 카테고리 미션 완료 후 (레벨에 따라) 추가적인 미션 코스가 불어나기 때문에 호라이즌 특유의 끝없는 미션 제공은 그대로 이어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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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적인 시스템으로 캐릭터 커스트마이즈가 확장되어 캐릭터 생성으로 미션 완료 및 보상 해금된 기본 옷, 액세서리, 코스튬, 감정표현(2가지 선택으로 우승/개성 표현 선택이 가능)을 적용할 수 있으며 필드에서 기본 1개의 개인 집 제공하고 있으며 코스를 점점 해금하면  새로운 집 매물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구매가 가능하고 작은 집부터 시작해 커다란 성을 포함한 다양한 구성과 가격(!!)의 집을 만날 수 있습니다.

주행 중에 드리프트, 점프, 파괴 등으로 쌓이는 포인트를 역시 전작과 같이 휠스핀포인트로 적용돼 슬롯 랜덤 획득이 진행되어 차, CR(게임머니)를 획득하거나 위에서 말한 커스트마이즈 파츠로 옷, 액세서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저의 스킬을 확장해 나가는 마스터리 포인트는 이전 프로필 자체의 능력치를 올렸던 것에 비해 이번엔 구매한 각각의 차량에 적용해 획득/기술력 % 수치를 상향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어 슬롯을 해금하여 플레이어가 자주 사용하는 차에 집중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것이 약간의 공략 포인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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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인 최적화는 잘 되어 있습니다만... 장시간 플레이 경우 새로운 코스로 진입 시 약간의 로딩 프리징처럼 일시적으로 멈춰지는 현상, 시즌 순환 이에 따른 추가 로딩이 발생하여 그런지 순환 직후 또 로딩 프리징 현상이 있어 주행에 어려움이 생겨 게임을 잠시 멈췄다가 다시 플레이를 해야 하는 약간의 불편함은 있습니다. (* 보유하신 컴 사양에 따라 다릅니다. 제 컴은 조금 헉헉거립니다. 후후)

 


주행감의 차이는 전작과 큰 차이가 없으며 주어지는 메이커는 일반판 기준 92개(비메이커 포함) 400대 이상의 차를 제공하고, 역시 동일 포르자 시리즈의 데칼 호환 등은 연계되어 있으며 플레이어가 이전 시리즈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프로필 생성 시 약간의 보상 차량을 지원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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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에서 특정 차를 지정한 미션 대신에 지정 구간에서 스턴트 주행, 유저끼리 모이는 방식으로 필드에 표시해 두었고, 기본 미션을 싱글/참여로 분리하여 언제든 온라인 상황의 멀티플레이를 섞어 두었습니다만 생각보다 기본 미션의 유저 모임 수는 적고 아직 고레벨 평준화가 덜 되어 그런지 타 유저들은 일반 미션을 우선적으로 하는 것이 눈에 보이기도 합니다.


라이브(LIVE)에선 정해진 시간동안 한 곳에 유저들이 모여 지정 레이싱 미션에서 충족되는 포인트 수치를 채우는 형식으로 필드상에서 자주 라이브 포인트는 띄워지질 않아 이게 일반판에선 맛보기만 보여 주는건지 아님 정말 띄엄띄엄 주는건지 모르겠습니다. ( -_-)
 

 

 

 

이 외에도 간간이 드래그와 드리프트도 포함되어 있지만 전반적인 주행 중심의 포르자에서는 큰 파트로 제공치는 않고 있습니다.

 

 

 

시리즈 자체가 너무 유명하고 레이싱 게임 중에서 갑(甲) 중에 갑이고, 스펙도 괴물이고, 퀄리티도 어마무시하기에 리뷰하는 의미가 없을 정도로 최고의 게임으로 4분기에 쏟아져 나오는 레이싱 게임들 중에 고민하신다면 이거 하나는 좋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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